[미션3] 치어러브 아이디어 뱅크 : 온라인 마케팅 기획서 작성

치어러브의 세 번째 미션은 두 번째 미션 때 팀끼리 방문한 가게의 온라인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었다.특히 ‘온라인 마케팅’에서 주제의 방향이 명확했기 때문에 쉽지 않은 미션이었다. 너무 분명하지 않은 마케팅 기획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어려웠던 것 같다.선학동 플라워 카페 ‘카페디플라워’, 꽃배달도 함께하는 곳 롯데면세점 소상공인 상생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첫 번째 가게는 선학동 ‘카페디플라워’라는 곳이…blog.naver.com선학동 플라워 카페 ‘카페디플라워’, 꽃배달도 함께하는 곳 롯데면세점 소상공인 상생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첫 번째 가게는 선학동 ‘카페디플라워’라는 곳이…blog.naver.com1) 가게선정우리 팀이 온라인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한 곳은 선학동 ‘카페 디 플라워’라는 플라워 카페다. 카페와 꽃집을 함께 한다는 점에서 다른 가게에 비해 콘셉트가 명확하다는 점, 온라인 마케팅 현황을 조사해봤을 때 개선하면 좋은 포인트가 많아 이 가게를 선정하게 됐다. 2. 방문 후기팀원들과 함께 방문하고, 한명 1드링크 1후식으로···. 행복했다. 온라인 가게의 정보를 조사하고,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직접 방문했을 때의 느낀 것을 생각했다.내가 가게를 방문했을 때 느낀 점은 1. 먹자 골목에 위치하는 것은 좋지만 바로 옆에 메가 커피가 들어오고, 저가형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아니더라도 이 카페를 방문할 수 있는 요소를 강조해야 한다. 2. 상권의 특성과 매장 분위기를 봤을 때 타깃은 분명히 설정할 수 있다. (직접 카페에 머무는 동안도 내가 생각했던 타깃 고객이 많이 방문하고 있다!)3. 실제로 방문하고 보면 장점. 이 카페가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상당히 많았는데도 온라인상에서는 그런 정보가 몰랐다. 그리고 사장과 인터뷰도 진행했지만 덕분에 사장이 매장 운영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을 알고 사장의 입으로 직접 이 가게의 특징/상권의 특징을 듣게 되어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됐다. 3. 마케팅 기획서 작성방문 후 느낀 점, 사장님 인터뷰를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 기획서 작성을 시작했다. 가게의 특징은 선학동 먹자골목 내에 위치해 있어 고객은 주로 동네 주민 중심(특히 40대 이상 중장년층)이라는 점, 간혹 외국인 고객도 찾는다는 점, 네이버 플레이스/배민 등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요소 관리가 미흡했다는 점이다.간단히 우리 전략은 1. 온라인 메뉴 개선 2. 네이버 플레이스 보완 3. 배달의민족 활성화 4. 광고/홍보 플랫폼으로 네이버 밴드, 당근마켓 활용 5.20대를 타깃으로 한 장기 전략이었다.방문 후 느낀 점, 사장님 인터뷰를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 기획서 작성을 시작했다. 가게의 특징은 선학동 먹자골목 내에 위치해 있어 고객은 주로 동네 주민 중심(특히 40대 이상 중장년층)이라는 점, 간혹 외국인 고객도 찾는다는 점, 네이버 플레이스/배민 등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요소 관리가 미흡했다는 점이다.간단히 우리 전략은 1. 온라인 메뉴 개선 2. 네이버 플레이스 보완 3. 배달의민족 활성화 4. 광고/홍보 플랫폼으로 네이버 밴드, 당근마켓 활용 5.20대를 타깃으로 한 장기 전략이었다.4) 정기모임 (발표)그리고 오랜만에 서포터들끼리 모여 팀별 온라인 마케팅 기획서를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다른 팀의 발표를 들으면서 우리 팀은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생각하고 많이 배웠어~그리고 오랜만에 서포터들끼리 모여 팀별 온라인 마케팅 기획서를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다른 팀의 발표를 들으면서 우리 팀은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생각하고 많이 배웠어~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가게에 직접 방문해 사장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고 발표까지 경험한 유익하고 느낀 점이 풍부했던 미션이었다고 생각한다. 역시 발로 뛰고 느끼고 힘든 순간이 있어야 기억에 남고 인상적인 활동이 되는 것 같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