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두 번째를 만나기 위해 시험관 아기 시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5년전과 시술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작년부터 불임시술이 의료보험 적용대상이 되어서!! 엄청나게 비용절감이 되었음을 체감하고 글을 공유합니다.나아가 지자체에서 난임시술에 대한 비용지원도 있다고 하니 (아래에 잠깐 소개할 예정) 꼭 참고하시어 소중한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시험관아기 시술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험관아기시술과정과 배란유도난자채취배아이식
과배란 유도(첫 병원 방문)제가 이번의 시험관 시술을 진행하면서 제일 먼저 느낀 것은 역시 경력(?)가 있으므로 모든 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이신 분들은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별로 부담 없이 따라오세요~처음 방문 및 시술 상의를 위해서는 생리 2~3일 만에 방문하세요.질 초음파로 난소의 상태를 확인하고 상담 후에 피 검사가 진행됩니다. (결과는 다음 방문 때 들)불임이라는 것은 여성 측의 상태만 확인하는 것은 아니므로, 남성 측의 검사도 이뤄지게 되지만 당일 같이 진행되어도 좋고, 다음 방문 전까지 별도 방문하고 진행해도 좋아요.나는 처음 때도 같은 병원 같은 선생님에 갔기 때문에 임신에 성공한 조건에 맞게 가기로 결정하고 더 쉽게 과정이 진행됐을지도 모릅니다.질 초음파로 큰 문제가 없다면, 첫회 방문 당일부터 과배란 주사를 맞습니다.그 뒤 난자 채취까지 이어 2번 병원을 찾는 과 배란되는 난자의 상태를 점검하고 배란 방지 주사(채취 전에 배란하고는 안 되)난포가 파열하는 주사(채취 모으고 미리 맞는다)을 받습니다.난자 채취(단식, 수면 마취)복수의 난자가 잘 생성되었습니다. 나는 모두 15개의 난자를 채취했는데 수가 많기 때문에 난소가 부어 오르고 채취 전에도 복부 팽만감을 느꼈습니다. 화장실 자주 갔습니다.난자 채취 17시간 전에 여포가 파열하는 주사(난자가 들어 있는 난포를 파열시켜서 밖에 낸다)을 받습니다. 호르몬 주사이므로 시간을 정확히 맞추어야 합니다.그리고 난자 채취 시에는 수면 마취를 하자 그 전날 밤부터 절식을 실시했습니다.난자 채취 오후 12:40진행(D-day)단식 그 전날 밤 12시부터 진행(D-1)난포가 파열하는 주사 밤 11:40(D-2)그리고 지금도 코로나 위험 때문에 코로나 자기 키트 검사도 확인합니다.(D-2때 자기 꼭 검사 결과 사진 촬영)저는 이번 이 난자 채취가 가장 힘들었지만 과 배란에 의해서 복부 팽만감이 있었습니다 수면 마취가 풀린 것, 감각이 완전히 돌아가지 않고 방광이 팽창하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이중으로 복부를 압박하고 상당한 복통이 있었습니다. 수면 마취에서 깬 뒤 1시간 정도 누워서 안정을 취하면서 결국 화장실에 몇 차례 다녀와서(요의를 느끼지 못하는 것에 가야 합니다)복부 통증이 없어졌어요.그 밖에도 복수, 출혈의 위험성도 있으므로 회사원 분들은 휴가를 따지 못해도 반드시 자기 몸의 상태는 잘 관찰해야 합니다.배이식 수면 마취 없이 행해집니다. 배아 생성 개수, 상태를 보이고 이식한 뒤 휴식 30분 정도 하고 귀가 합니다. 이 과정은 비교적 매우 간단합니다. 배아가 얼마나 생성되었는지는 이 날 알고 동결 여부를 결정합니다. 동결 배아의 수는 추후 연락이 온대요. 저는 15개의 난자 중 총 10개의 배아가 만들어지고 2개의 배아를 이식했습니다. 나머지 8개는 동결할 예정인데, 동결 배아의 수는 후일 연락을 받을 예정입니다.
시술 비용은 아까 말씀 드린 대로 불임 시술에 의료 보험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자치 단체별로 불임 지원 정책이 있어 관할 보건소에 연락하고 불임을 지원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원 대상이 되면 의사의 소견서 발행 후의 비용이 지원 대상이 되기 때문에 미리!! 보는 편이 좋습니다.내가 알아보는 광명 보건소에서는 부부 건강 보험료 합산한 금액에서 장기 요양 보험료 부분을 제외한 금액에 대한 기준으로 도움을 줬지만 우리 부부는 비록 그 대상이 되지 않았습니다…(저출산이라고 하면서… 그렇긴 그런 가운데 차등 지원을 하는 것이 순순히 이해할 수…이래봬도 없지 않나!!!-_-;;)에서도 건강 보험 적용에 더 많은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직 시술 결과(피 검사 결과)까지의 비용까지 포함하지 않지만 현재까지 나온 시술 비용을 공유합니다.
진료비 총액 환자부담총액과 배란과정 첫방문(질초음파, 난소검사, 과배란유도주사) 253,180원 약국(항생제처방:남녀 모두) 109,190원 정자검사 109,100원 중간체크(질초음파, 주사처방) 363,820원 중간체크(질초음파, 주사처방) 182,080원 난자채취 131,440원 난자채취 1,30470원 항생제처방 약리량 13408천종
거의 1/3 수준까지 떨어졌어요!이제 저는 시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어떤 결과를 얻어도 고맙게 받아들이려고 합니다.오늘도 좋은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