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회계2급 정보와 한 달 만에 딴 비법

안녕하세요 오늘 제가 알려드릴 것은 전산회계 2급에 관한 내용입니다. 나는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으로서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장점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이에 대해 알게 되었고 약 한 달간 준비하여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조사해보니 세무 관련 직종은 물론 여러 기업과 공기업 등 다양한 기관에서 가산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도 알고 계시면 언제든지 도움을 받거나 필요한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오늘 제가 이 시험에 대한 정보와 공부 비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산회계 2급이 어떤 것인지와 응시자격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학 기초 또는 고등 수준에서 상급 정도의 재무 회계에 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기업의 세무 업무를 보조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로 요구할 자격이 없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필요하신 분이라면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세무 파트로 취업할 예정은 아니지만 가산점이 필요해서 준비했어요. 꽤 많은 분들이 도전하셨고 또 관심 있던 분야이기도 하고 공부도 잘하실 것 같았어요. 취업도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유망 업종이라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전산회계 2급 시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실기와 필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필기에서 회계원리라는 과목을 보고 실기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정보의 등록·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같은 것을 보게 됩니다. 실무가 좀 부담스러웠는데요. 난이도가 높은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걱정을 덜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도 간단하게 설치하고 이용하면서 연습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음은 전산회계 2급 시험일정과 커트라인, 합격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일정은 매년 짝수달에 진행됩니다. 커트라인은 100점 만점으로 보고 70점 넘으면 됩니다. 합격률은 50% 정도로 어렵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끝났고 내년을 준비하면 될 것 같아요. 회차가 여러 번 있어서 떨어져도 기회가 많아서 부담이 줄었어요. 하지만 시간을 낭비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한 번에 싸워보자고 맹세했어요. 다른 시험은 60점 이상 되는 게 많은데 일반 패스선보다 어렵지 않을까 했는데. 근데 그거에 비해서 패스율이 상당히 높은 것 같아서 겁먹지 않아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제 제가 전산회계 2급 공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나는 작년 11월부터 준비해서 12월 시험을 봤어요. 시험 준비에 집중하기 위해 다른 일은 하지 않았고 무리없이 하루에 6시간 정도 학습했습니다. 제가준비한과정을잘듣고여러분도짧은시간에효율적으로공부해서곧합격하기를바랍니다. 먼저 내가 붙어야 하는 이유를 확실히 생각해서 목표로 정하면 집중력도 높아지고 더 공부하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그리고 시험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지 찾아봤습니다.

먼저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등 수업을 어디서 들을지 고민했는데요. 학원은 이동이 불편할 것 같아서 인터넷 강의를 이용하기로 했어요. 대신 장점이 있는 강의를 찾아야 할 것 같아서 열심히 알아봤는데 마침 좋은 점이 있었어요. 김선생님, 유선생님, 정준모라는 곳입니다. 우연히 발견했는데 카페에 정보도 많고 등록 후 교재를 사면 추가로 내지 않고 강좌를 무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취업준비생인 저에게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퀄리티가 떨어질까봐 걱정했는데 커리큘럼도 좋았어요. 믿고 물어보려고 했어요.

먼저 필기 준비를 위해 개념 강의를 들었습니다. 생소한 파트라 많이 낯설었지만 그래도 강사님께서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조금씩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처음에는 부담없이 가볍게 들었어요. 초반부터 열심히 해서 익숙하지도 않은 채 질릴까 봐 조금씩 친해지는 연습부터 했어요. 이해가 되든 안 되든 그냥 듣기만 하면 진행하는 느낌으로 진행했어요.

빠른 사이클이 끝난 후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하루에 두세 강씩 듣고 복습했어요. 이때 암기를 해야 하는지 시험에 자주 나오는 핵심 내용은 따로 노트에 정리해뒀어요. 복습할 때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나오면 다시 강의로 돌아가서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공부했어요. 오래 걸리더라도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렇게하면처음에가볍게들으면서지나갔던내용들이귀에들어와서익숙해져비교적쉽게공부할수있을거에요.강의를 2사이클 마치고 바로 실무를 준비했어요. 필기는 30%, 실기는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궁금해서요. 하지만 이론을 공부하면서 기초를 다져야 실무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열심히 했습니다.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연습용을 다운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강의를 들으면서 조금씩 진행했습니다. 처음 보는 거라 실수도 많았는데요. 강사님께서 주의해야 할 점, 요령 등을 잘 가르쳐 주셔서 다행입니다.며칠 동안은 시험 유형에 도전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혀 길들였습니다. 처음에는 망설이기만 했는데 하루 이틀 지나니 조금씩 익숙해지는 것 같았어요. 적응 후 실전 문제를 강사님과 함께 풀어갔습니다. 다양한 유형이 있기 때문에 각자 풀 때마다 접근해야 하는 방법이 달라서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많이 해보는 것만이 사는 길이었어요.연습도 어느 정도 지난 후에는 문제를 풀었어요. 객관식은 시간제한 내에 푸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시험장 분위기를 상상해 보고 분을 재면서 풀었습니다. 어느 정도 분배해야 하는지 요령을 터득해야 했어요. 또 차분히 풀어나가면서 실수를 하지 않는 데 집중했어요. 실기는 빈출문제를 보면서 연습해 나갔습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빨리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 역시 실수가 나지 않도록 침착하게 할 일을 많이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시험이 임박했을 때는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놓은 노트와 문제를 풀고 정리한 오답 노트를 이용했습니다. 또 실기에서 자주 나오는 실수를 적어놨어요. 보면서 숙지하도록 했습니다. 전날은 컨디션 조절을 위해 무리하지 않았어요. 깔끔하게 정리해 놓았으니 마무리도 노트 두세 권을 보는 정도로 가볍게 할 수 있었어요.나는 이런 과정을 거쳐 작년 마지막 시험에서 평균 85점의 점수로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과정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노력해서 한 번에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그냥 수업듣고 따라갔을 뿐인데 전산회계 2급 자격증을 쉽게 딴 것 같아서 강좌를 잘 골랐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취업하기에는 스펙란이 부족해서 다른 것도 더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걸 시작으로 자신감을 얻고 뭐든지 쉽게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엇이든 용기를 내어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김선생님 | 유선생님 전산회계 전산세무 재경관리사 : 네이버카페 전산회계 전산세무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100% 무료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vo.la그 자리는 기업의 자금 지원을 받아 솔직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