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대주주의 지분율 및 관련사항엔씨앤 주요주주 최대주주 지분율2. 사업의 내용, 국내 유일의 ISP, AHD 기술을 확보한 기업.ISP, AHD 기술은 ADAS와 자율주행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카메라 기술로, 이 회사가 90.9%의 지분을 보유한 넥스트칩이 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엔씨&매출 구성ISP Image Signal Processor는 CMOS이미지 센서와 한쌍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에서 이미지 센서에서 받아들인 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화이트 밸런스 등을 맞추는 기능을 수행한다.ISP는 CMOS이미지 센서의 사용 증가와 함께 수요가 증가했으며 이 회사는 CCTV, 블랙 박스 제작을 통해서 23년간 ISP기술을 발전시키고 현재 국내에서 독보적인 ISP기술을 보유하고 있다.WDR 기능AHD Analog High Definition이 자체 개발한 고해상도 영상 전송 기술로, 화질의 손실 없이 아날로그 방식에서 UHD급(4K)영상 전송을 가능한 ISP와 함께 전장용 부품으로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ISP와 AHD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SoC(System on Chip)개발을 완료한다.자체 개발한 아파치 4는 2022년부터 일본의 완성 차 업체에 납품될 예정이며, 아파치 5는 2021년에 개발 완료하고 납품 예정인 AHD는 AVM(Around View Monitor)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전장용 카메라 시스템 체계에 사용되는 ISP기술과 AHD기술의 양쪽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 자동차 시장의 개화에 직접적 혜택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엔씨앤 자회사 근황2019년 별도 기준 영업 이익이 흑자로 전환하는 관리 종목 지정의 우려에서 벗어난다.CCTV와 블랙 박스 사업을 하는 것에 적자가 계속되는 것은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오랫동안 투자에 나섰다가 연간 매출액이 600~700억원 수준인 반면 연구 개발비로 쓰는 비용이 70~120억원 수준에서 차량용 반도체에 사활을 걸었다.이미지 센서CCD CMOS 센서 차이점이미지 센서는 광자를 전자로 전환하고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거나 보존 장치에 저장시키는 반도체 수광 소자:보존 장치에 저장 가능하게 하는 반도체에서 광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화소 회로:변환된 전기 신호를 증폭 및 압축하는 것 ASIC:전처리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하고 이미지 신호를 처리하는 ASIC부분으로 구분.cmos센서를 전장용으로 사용하려면 cmos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isp반도체 기술의 부상이 필연적.이 회사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isp기술을 보유한다.CCD(Charge Coupled Device):빛에 의해서 발생한 전자를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센서.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빛에 의해서 발생한 전자를 전압으로 변환해서 전송 센서.CMOS 이미지 센서 출하량 추이해당 섹터의 자율주행 실적NC&실적매출 구조만 하청에 낼 사업부 넥스트 칩 Automotive Grade의 신뢰성이 설계 및 반도체 공정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가 필요하다 긴 개발이 필요하며 자동차 부품 업체 및 자동차 업체와 영상 처리 칩 업체 간 상당 기간의 상호 신뢰가 요구되는 점에서 높은 진입 장벽.Apache5는 ADAS및 자동 운전에 필요한 이미지 에지 프로세서 반도체에서 데이터 학습에 적합한 구조를 갖고 내부 훈련을 통해서 영상 내의 물체 분류 및 검출이 가능한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을 적용한다.에지 프로세서는 기존의 중앙 처리 시스템의 최대의 문제인 컴퓨팅 파워의 한계 및 비용 부분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현재의 자동 운전의 실현은 컴퓨팅 파워가 큰 ECU(중앙 처리 장치)를 이용하고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운용하고 처리하는 형태이지만 물리적 케이블의 증가 및 비용적인 한계 등으로 보급형 차량에 사용하기 어려운 등 시장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이에 대한 대안으로 끝 부분에 컴퓨팅 파워를 분산하고 활용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지만, 이에 대표적인 것이 엣지 프로세서.복수의 센싱 시스템 속에서 영상 관련 에지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헝가리 소재 Almotive사가 개발한 aiWare기술 라이선스를 통한 뉴럴 네트워크(파트의 협업 개시.Almotive사가 개발한 aiWare기술은 광범위한 벤치 마크를 통해서 고해상도의 자동차 영상 시스템에 사용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하드웨어 CNN가속 아키텍처의 하나로 인증된 기술.aiWare솔루션은 전통적인 패턴 매칭 방식의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의 적용보다 다양한 물체 인식/검출이 가능.ADAS및 자동 운전 시스템에 스마트 리어 카메라, 자동 주차 시스템,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드라이버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AI기능을 포함하고 활용하도록 한다.매 출처 2022 SoC일본으로 납품 개시아파치 4:VD(차량 인식)PD(보행자 인식)MVD(이동 물체 감시), LD(차로 인식)기능 수행 가능.차량 후방 부분을 담당하는 SRV(Smart Rear View)에 사용될 예정. 위험통합 ECU 장점영상처리 팁 필요 없다고?기존 완성차는 분산형 전자 플랫폼 방식으로 ECU와 각 부품이 1:1로 연결되는 시스템이다. 폭스바겐의 내연차는 70의 ECU 전기차도 30의 ECU차량용 ECUTesla는 고성능 통합 ECU 1개, 제어를 위한 보조 ECU 3개 등 총 4개 ECU전기 자동차 ECU 개수통합 ECU 안에 꽉 들어차 있다테슬라 ECU의 장점3. 주의 사항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는 회사가 아니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회사4. 최근의 사항전공자가 아니라 잘 모르지만, 내연 기관 자동차가 비용 절감 노력+고객의 요구로 테슬라처럼 따라가면 이런 차량용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이 설 자리가 없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잘 아시는 분들의 코멘트를 부탁 드립니다